본문 바로가기

2023년 UX/UI 트렌드

오늘날 현대인들의 삶에 빠질 수 없는 웹을 구성하는 2023년 UX/UI 트렌드를 살펴본다. 웹사이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하려면 콘텐츠 못지않게 사용자 경험(UX)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2023년에는 어떤 UX/UI 트렌드로 될 지 전망해본다.

 

 

2023년 UX/UI 트렌드

CONTENTS

     

    몰입형 스크롤링

    몰입형 스크롤링은 2022년에 선보인 스크롤텔링(Scrollytelling)과 동일한 개념이다. 스크롤을 할 때마다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거나 텍스트들이 나타나는 게 대표적이다. 이렇듯 스크롤에 따라 콘텐츠가 표현되면서 웹을 방문한 유저를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처럼 동적 요소를 가미하여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게 웹디자인 포인트이다.

     

     

    대담한 색상 선택

    2022년에 유행한 레트로 감성을 주는 UX/UI는 2023년에는 더욱 과감해질 전망이다. 복고풍이나 향수를 일으킬만큼 대담한 색상을 웹디자인 전면에 사용하는 소위 촌티 디자인이 유저들의 시선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비되는 색상이나 그라데이션을 의도적으로 사용해 과거로의 회귀를 경험하게 하는 게 포인트이다.

     

     

     

    3D 및 애니메이션 

    오늘날 웹에 동적인 요소를 빼놓고는 설명할 방법이 없다. 그만큼 웹을 방문하는 유저는 빠르게 움직이는 동적인 요소에 시각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처음에 언급한 몰입형 스크롤링과도 연관되는 3D 및 애니메이션 요소는 유저와 상호 작용을 개선하고 더 기억에 남게 만든다. 이때 중요한 점은 웹에 다루는 콘텐츠와 관련있는 동적요소이고 가능하면 독특하고 독창적인 느낌을 주는 3D 및 애니메이션이어야 한다.

     

     

    AR / VR

    어느덧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도 웹 안으로 들어왔다. 초창기에는 염두도 낼 수 없을 만큼 고난이도 기술이었지만, 이제는 약간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미한다면 충분히 웹에서도 구현할 수 있을 만큼 기술이 보편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역시 몰입형 스크롤링, 3D 및 애니메이션 요소처럼 웹을 방문한 유저를 몰입하게 하는 장치이다. 오늘날 이 보다 더 유저들을 몰입하게 하는 웹 구성 요소는 없으므로, 이제는 과감하게 웹에 실제 장면처럼 펼쳐치는 증강현실이나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더하는 가상현실을 가미해볼 시점이다.

     

     

    접근성 향상

    UX 즉, 사용자 경험은 접근성을 목표에 두고 있다. 따라서 웹을 방문하는 유저가 사이트를 쉽게 탐색하고 다양한 루트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에 웹에 도입되고 있는 기술이 음성 검색이다. 아직은 기술적으로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빠른 시기 안에 음성 검색은 웹에 필수 요소로 자리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제는 음성검색이 무엇인지 관련 기술이 무엇이 있는지 정도는 파악해야 할 시점이다. 더불어 플랫폼에 따라 반응하는 반응형디자인이 보편화했지만, 그래도 100% 모든 기기에 동일한 웹 디자인을 보여주지는 못 한다. 또한 과거에는 PC를 기준으로 웹디자인을 구현하고 나머지 기기를 맞추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웹디자인을 구현하고 나머지 기기에 맞추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물론 대부분 이러한 방식은 오늘날 필수로 자리잡고 있지만, 여전히 모바일을 우선하지 않고 PC를 우선하는 디자인이 많은 게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