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저장소를 컴퓨터 내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RaiDrive(레이드라이브)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레이드라이브는 2020년 9월 이후에 추가한 기능은 유료로 제공하지만 그 이전까지의 기능들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데, 개인들은 무료 기능만으로도 서비스를 즐기기에 충분하다.
레이드라이브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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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박스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윈도우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인 레이드라이브(RaiDrive)를 소개한다. 레이드라이브는 간단히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 등과 같은 외부 저장소인 클라우드를 윈도우즈 운영체계 컴퓨터에서 파일탐색기로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순서대로 따라 하면 레이드라이브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 RaiDrive 사이트 접속
대부분 포털사이트에서 레이드라이브를 검색하면 RaiDrive.com 사이트가 최상단에 랭크한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레이드라이브 사이트로 연결하는데, 접속하자마자 레이드라이브 다운로드 버튼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사이트 전면에 위치한 다운로드 버튼은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계하는 링크에 불과하다.
2. 운영체계에 맞는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전면에 위치한 Download 버튼을 누르나, 상단에 위치한 메뉴 중에 Download 항목을 누르나 동일하게 레이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전환한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오면 하단에 Stable과 Beta 버전이 존재한다. 이중 Stable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참고로 레이드라이브는 윈도우 운영체계만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대부분 윈도우용 컴퓨터는 64비트이므로 x64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하면 된다. 아래에 링크한 RaiDrive 64비트용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만약 레이드라이브 32비트용을 다운로드하려면 아래에 링크한 RaiDrive 32비트용 다운로드를 누르면, 해당 설치파일이 다운로드된다.
3. RaiDrive 설치 순서
파일 다운로드 폴더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화면 하단에 레이드라이드 설치파일이 나타난다. 그렇지 않다면 컴퓨터 내 문서에서 다운로드 폴더 또는 설정에서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가면 레이드라이브 설치파일을 찾을 수 있다.
다운로드한 RaiDrive 64비트용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를 진행한다. 하지만 가능하면 설치파일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누른 후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설치하기를 추천한다. 상당수 유틸리티가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하지 않으면 제대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거나, 설치를 완료해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레이드라이브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하도록 허락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이 나오면 동의를 누른다. 다음으로 설치 팝업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누른다. 이후 설치마법사 팝업이 나오면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그러면 추가 설치 항목이 나오는데, 이중 가운데에 있는 NET... 항목은 필수로 설치해야 하고 나머지는 선택 사항이다. 하지만 3개 항목 전부를 체크해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팝업 자체에서 옵션 항목 체크 및 체크 해제가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기본값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누른다.
해당 추가 설치를 진행하면서 팝업이 나오면 설치 버튼을 눌러 추가 옵션을 설치한다. 이후 레이드라이브를 설치하는 마법사 팝업이 나온다. 여기에서 다음 버튼을 누른 후에, 다음에 나오는 팝업에서 설치할 위치를 선택하고 하단에 I agree... 라는 사용권 계약 항목에 체크를 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이후 설치를 묻는 팝업이 한번 더 나오는데 여기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 작업을 진행한다. 설치 과정 중에 팝업이 나오면 설치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른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설치를 완료한 후에 아래와 같은 설치 완료 팝업이 나오면 마침 버튼을 눌러서 설치 마법사 팝업을 종료한다.
4. 레이드라이브 사용하기
레이드라이브를 정상적으로 설치하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한다. 구글 드라이브 또는 네이버 마이박스 등 클라우드 저장소를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이 바로가기 아이콘을 누른 후에 추가해주어야 한다.
여기에서 화살표와 같이 추가 버튼을 누른 후에 사용하는 클라우드 저장소를 추가하면 된다.
예를 들어 구글 드라이브를 추가한다면 위와 같이 설정한 후에 연결 버튼을 누른다.
이후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계정을 선택한 후에, 컴퓨터 내 파일 탐색기에서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수정, 생성, 삭제하는 항목에 체크한 후에 계속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와 컴퓨터 간의 동기화 작업을 수행한다. 이후 드라이브에 Z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저장소로 접속하지 않고도 컴퓨터 내 파일 탐색 기능을 활용해서 클라우드에 저장한 파일을 삭제, 수정 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