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바(Canva)는 온라인에서 디자인을 편집하거나 제작하는 가장 유명한 사이트이다. 특히 원하는 형태의 템플릿만을 선택해서 다양한 채널에 적합한 디자인을 간단하게 제작이 가능하다.
캔바는 포토샵이 없어도 온라인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디자인을 할 수 있다. 특히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앱에서도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다.
우선 PC에서 캔바를 사용하려면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위치한 가입 버늩을 눌러 계정을 생성한 후에 로그인해야 한다. 계정 생성은 이메일만으로 가능하다. 또는 기존의 구글, 페이스북 계정과 연계도 가능하다.
이후 검색창에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거나 직접 검색을 통해 템플릿을 찾으면 된다. 탬플릿에서는 이미지 편집 이외에도 도현, 그래픽, 동영상, 오디오 등 다양한 요소도 추가가 가능하다.
만약 캔바를 컴퓨터가 아니라 모바일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캔바(Canva)를 검색해 캔바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때에도 컴퓨터에서 사용한 방식처럼 계정을 생성한 이후에 사용이 가능하다.
즉, 캔바를 컴퓨터 또는 모바일앱에서 사용하려면 로그인 후에 템플릿을 선택한 후에 디자인을 하면 된다.
이처럼 캔바는 무료 사진 편집기 뿐만 아니라 비디오 편집도 가능하다. 소셜미디너 게시물, 동영상, 사진 콜라주 등을 원하는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간단한 작업만으로 애니메이션과 음악을 첨부할 수도 있다.
더불어 캔바로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도 꾸밀 수 있다. 캔바 검색창에 블로그를 입력한 후에 블로그 배너를 클릭하며 다양한 블로그 배너 템플릿이 검색된다. 여기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한 후에 색상과 크기를 변경하거나 이미지를 추가해 제작하면 된다.
또한 유튜브 썸네일도 간단하게 제작이 가능하다. 썸네일이란 축소된 이미지로 큰 파일을 열지 않고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이미지이다. 보통 JPG, PNG, GIF 파일 형태로 2MB 크기 이내로 제작하는 게 일반적이다.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하려면 캔바 사이트에서 유튜브 썸네일로 검색하면 다양한 유형의 템플릿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한 후에 디자인만 하면 된다.
이외에도 캔바는 무료 온라인 사진 편집기를 제공하는데, 개인적으로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 후에 원하는 형태로 편집이 가능하다. 사진을 자르거나 필터 및 보정 기능을 사용해 편집하고 스티커, 프레임 등으로 사진에 효과를 추가할 수도 있다. 또한 사진 배경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