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모바일 동영상 편집 도구로 유명한 캡컷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캡컷 PC 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중국의 유명한 메신저인 틱톡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캡컷은 동영상 편집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음성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까지 추가한 올인원 동영상 에디터이다.
캡컷 PC 버전 다운로드
CONTENTS
기존에 Viamaker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던 모바일용 영상 편집앱이 캡컷이라는 명칭으로 변경한 후에 캡컷 PC 버전을 추가했다. 모바일에 이어 컴퓨터에서도 무료로 동영상 편집 및 제작이 가능한 캡컷을 소개한다. 최신 버전인 캡컷은 사용하는 플랫폼에 따라 PC용과 모바일용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순서대로 따라 하면 캡컷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 캡컷 사이트 바로가기
대부분 포털사이트에서 캡컷이 아닌 영어로 CapCut이라고 입력해야만 캡컷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캡컷 홈페이지로 연결하는데, 워낙 캡컷 PC버전을 찾는 사람이 많아서 홈페이지 전면에 다운로드 버튼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PC에서 무료 동영상 에디터인 캡컷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2. 캡컷 PC 버전 다운로드하기
캡컷 홈페이지에서 위치한 알약 Windows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간단히 캡컷 PC 버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맥용 컴퓨터에도 캡컷을 설치할 수 있는데 맥용은 모바일인 IOS용을 설치하면 된다.
또는 위에 링크한 캡컷 PC 버전 다운로드를 누르면, 윈도우용 캡컷 설치파일이 다운로드된다.
3. 캡컷 설치하기
파일 다운로드 폴더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화면 하단에 캡컷 설치파일이 나타난다. 그렇지 않다면 컴퓨터 내 문서에서 다운로드 폴더 또는 설정에서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가면 캡컷 설치파일을 찾을 수 있다.
다운로드한 캡컷 윈도우용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를 진행한다. 하지만 가능하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 폴더에서 설치파일 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설치를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상당수 유틸리티가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하지 않으면 제대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거나, 설치를 완료해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캡컷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매우 간단히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최초 설치 팝업에서 하단에 위치한 항목에 체크를 한 후에 설치를 진행하면 자동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이후에 캡컷을 실행하면 컴퓨터 환경을 파악해서 자동으로 최적화작업까지 수행한다.
이후 캡컷 프로그램이 실행한 UI에서 상단에 위치한 설정 아이콘을 누른 후에 Settings를 누르면 설정 팝업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Language 항목을 누른 후에 한국인을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한국어를 적용할 수 있다. 단, 언어를 변경한 이후에는 재시작 팝업이 나오는데, 아래처럼 Restart 버튼을 누르면 한국어를 적용한 캡컷 UI를 볼 수 있다.
4. 모바일용 캡컷
캡컷은 모바일용으로 처음 출시했으므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간단히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용 영상 편집 도구로는 꽤나 유명할 정도로 사용자가 많은 측에 드는 앱이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안드로이드용 캡컷앱을 설치할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바로 연결한다. 동영상 편집 어플로 유명한 Viamaker가 명칭만 변경한 캡컷은 특히 중국 메신저인 틱톡과 바로 연계가 가능하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앱스토어로 연결하는데, IOS용 모바일뿐만 아니라 맥용 컴퓨터도 앱스토어에서 설치해야 한다. 캡컷은 자동캡션, 음성 변환, 모션 추적 및 배경 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므로 원하는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이렇게 제작한 영상은 간단히 틱톡을 비롯하여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수 있다. 특히 캡컷은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템플릿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이 더욱 고급스러운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참고로, 캡컷은 컴퓨터에서 설치하지 않아도 웹 버전으로 바로 실행이 가능하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틱톡 개발사에서 제공하다보니 개인 정보 유출을 걱정한다면 비로그인 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