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네이버 클로바노트를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네이버 클로바노트는 컴퓨터에서는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클로바노트 웹사이트에서 바로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는 클로바노트앱을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 클로바노트
CONTENTS
클로바노트는 스마트폰에서 통화를 녹음한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강의 및 회의 녹음 내용을 스크립트로 정리할 때에도 매우 유용하다. 또한 유튜브를 비롯하여 영상에서 음성만 추출해서 텍스트로 간편하게 작성할 수도 있는 네이버 클로바노트를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현재 클로바노트는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매달 300분에 해당하는 음성을 텍스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앱에서 녹음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한 번에 최대 3시간까지 연속 녹음이 가능한데, 이렇게 녹음한 음성을 모바일앱에서 바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이외에 다른 녹음기로 녹음한 파일도 업로드 방식을 활용해서 텍스트로 변환이 가능하다.
1. 클로바노트란?
클로바노트는 AI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녹음 기록 관리 서비스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므로 네이버 계정과 연계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클로바노트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컴퓨터에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용으로 클로바노트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에서 녹음한 음성을 바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렇듯 윈도우 운영체계 컴퓨터를 비롯하여 맥용 컴퓨터,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IOS용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단, 현재는 클로바노트 베타 서비스 기간이라서 매달 300분의 무료 사용 시간을 제공하며,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유료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클로바노트 앱에서 녹음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으며, 이렇게 녹음한 음성은 무제한으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단, 모바일에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데는 최대 24시간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눈으로 보며 듣는 음성 기록 '클로바노트' 기능
- 1. 메모 - 음성 기록을 보기 쉽게 정리
녹음 중에 PC에서 메모 기능을 활용하면, 메모한 내용을 작성한 시간과 함께 저장되어 음성 기록을 더 쉽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다.
- 2. 북마크 - 중요한 대화 순간은 바로 체크
PC나 앱에서 북마크 기능을 사용하면, 중요한 대화를 나누는 순간을 바로 북마크 함으로써 음성 기록에서 쉽게 찾아 들을 수 있다.
- 3. AI 요약 - 음성 기록을 자동으로 요약정리
클로바노트 AI 요약을 사용하면, AI가 자동으로 음성 기록을 요약해 주고, 요약본은 직접 편집할 수도 있다.
- 4. 검색 - 필요한 음성 기록만 찾아서 확인
클로바노트에서 음성 기록을 검색할 수 있는데, 녹음하거나 업로드한 음성은 텍스트로 자동 변환되고, 참석자 목소리가 구분되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들을 수 있다.
- 5. 공유 - 링크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공유
공유 링크를 만들어 간편하게 공유가 가능하다. 링크 비밀번호가 있어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고, 원하는 시점부터 재생 가능한 링크로도 공유할 수 있다.
2. 네이버 클로바노트 PC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음성 텍스트 변환 서비스인 클로바노트는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따로 설치 과정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클로바노트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하는데, 여기에서 전면에 위치한 클로바노트 시작을 누르면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가 나온다.
바로 여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버 계정을 입력하면 누구나 무료로 클로버노트를 매달 300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바로 클로바노트를 실행하는데, 여기에서 새 노트 만들기를 누른 후에 음성 파일을 첨부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하다.
3. 클로바노트앱 모바일용
클로바노트는 컴퓨터에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지만, 스마트폰에서 클로바노트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 녹음한 통화 또는 강의 내용 등을 바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어 유용하다. 또한 한국어를 비롯하여 영어, 일본어, 중국어까지 지원하며, 참석자의 목소리를 구분해서 음성 기록을 정리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긴 대화 내용을 AI 기술을 활용하여 간단히 요약도 가능하다. 특히 중요한 순간에 북마크를 해두면 향후에도 쉽게 검색이 가능하며, 해당 내용을 링크로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네이버 계정을 사용하면 PC와 모바일 간에 자동으로 연동도 가능하다.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이라면 위에 링크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클로바노트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IOS용 모바일 사용자라면 위에 링크한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클로바노트앱을 설치해서 녹음한 내용을 간단히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는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매달 300분의 무료 사용시간만 제공되며, 추가로 사용 시간을 구매할 수 없다. 하지만 정식 서비스를 실행하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클로바더빙처럼 기존 무료 버전 이외에 유료 버전을 추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후에는 매달 한정된 300분을 넘는 유료 기능을 활용하면 장시간 동안 진행하는 비즈니스 회의 또는 강의 내용도 한 번에 스크립트로 작성이 가능할 전망이다.